손맛 탐구생활/버터가 들어간 베이킹

고구마파운드케익

꼬양 2006. 12. 13. 10:54
달콤함이 가득~ 고구마파운드케익
나의 평가
꽤 괜찮아요꽤 괜찮아요꽤 괜찮아요꽤 괜찮아요꽤 괜찮아요
난이도
시간
2시간
분량
3~4명
재료
박력분 180g, 강력분 70g, 버터 140g, 베이킹파우더 8g, 설탕 140g, 계란 3개, 우유 30g, 소금 약간
나만의 요리방법

친구네 할머니덕분에 고구마를 많이 얻게 되었습니다.

전라도 호박고구마를요 ㅋㅋㅋ

 

솔직히 물기가 없는 밤고구마를 원했는데...

이 많은 고구마를 갖고 뭘할까 하다가.. 고구마파운드케익을 만들었지요~ 후훗~

 

먼저, 계란과 버터를 실온에 둡니다.

 

그 동안 뭘할까요~? 고구마를 익혀야지요~ 깍뚝썰기해서 고구마를 설탕에 졸이듯 익혀둡니다~

설탕을 어느 정도 넣냐면... 개인취향에 따라 다르겠지요~

단 것을 좋아하는 우리집 특성상.. 저는 설탕 80g 정도 넣어서 졸이듯 익혔습니다. 나머지 60g은 반죽할때 쓸거예요~

 

실온에서 크림화된 버터를 풀고 설탕을 넣어서 저어주세요~ 사각사각 소리가 들리실걸요~

그다음 계란을 풀어서 넣어서 섞어주세요~ 그리고 우유를 넣어주시구요~ 

그 후에 체쳐놓은 가루류(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와 소금을 넣어주세요~

 

가루가 적당히 섞이면 고구마를 넣고 가루 보이지 않게 섞어주세요~

고구마가 문드러지지않게 살살 섞어주세요~

특히 호박고구마는 더 조심해야지요~

 

버터를 살짝 발라둔 파운드틀에 반죽을 넣고 반죽 한가운데를 식용유나 포도씨유를 바른 젓가락으로 깊숙하게 확 그어주세요~ 그래야 이뿌게 부풀어요~~^^

저는, 파운드케익위에 검은깨를 뿌려봤어요~ 쿠키만들다가 남은 검은깨를요ㅋㅋㅋ

 올록볼록 고구마가 올라온거 눈에 보이시죠??

180도에서 40~50분간 구워주세요~

중간중간에 확인하시면서 빵 겉면이 탄다 싶을때는 호일을 덮어주시구요~

 

 쨔잔~ 고구마 파운드 케익이 완성되었습니다~

 

 

 

너무 뜨거울때 잘라서 카메라 렌즈에 김이 서려서 사진이 잘 안나왔네요-_-;

이 급한 성질.. 언제면.......

 

 

 

 

 

나만의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