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 탐구생활/2009 국가기록원

역사, 기록과 함께 떠나는 기록문화여행/이것만은 알고 가세요~

꼬양 2010. 1. 31. 22:27

여행을 통해 많은 것을 깨닫곤 합니다. 특히나, 조상들이 이룩해 놓은 많은 문화유산을 볼때마다 그 감동은 정말 이루말할 수가없지요. 역사를 따라, 기록을 따라 여행을 해본 적이 있나요?

요즘들어 국가기록원에서 좀 독특한 무언가를 구성했더군요. 바로 기록문화여행입니다.

국가기록원은 우리의 뛰어난 기록유산을 널리 알리기 위해 기록문화 관광코스를 개발하고 여행과 관련된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청소년들에게는 교과서 속에 소개되는 우리 기록유산에 대한 학습의 장이 될 것이며, 가족단위의 여행객에게는 자녀와 함께 우리 기록문화의 정수를 느낄 수 있는 유익한 공간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먼저 테마별 추천코스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현재 전해 내려오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본인 직지심체요절(이하 ‘직지’)과 목판인쇄본인 무구정광대다라니경, 아시아에서 유일하게 완벽한 형태로 보존되어 있는 불교 대장경판인 해인사 대장경판과 제경판(이하 ‘팔만대장경’), 우리나라의 전통 인쇄매체인 한지를 만나볼 수 있는 코스입니다.

 

 

1. 직지의 고향 청주
청주는 교육의 도시이자 직지심체요절이 간행된 고장이기도 합니다. 현존 최고(最古)의 금속활자본인 직지를 알고 싶다면, 청주에 오셔서 고인쇄박물관과 흥덕사지를 방문하는 것도 좋습니다.

 

 

http://www.jikjiworld.net/ 

 

2. 해인사로 널리 알려진 합천 해인사.

팔만대장경을 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하죠. 해인사에 방문하셔서 세계기록유산인 팔만대장경(국보 제32호)과 세계문화유산인 장경판전(국보 제52호)를 만나보세요.

 

http://www.haeinsa.or.kr

 

  

3. 무구정광대다라니경의 발견지 경주 불국사
경주하면 떠오르는 곳. 바로 불국사입니다. 현존 최고(最古)의 목판인쇄본인 ‘무구정광대다라니경(국보 제126호)’ 발견지인 삼층석탑을 만나보시고 사찰의 풍광도 마음껏 느껴보는것도 어떨까요?

 

 

http://www.haeinsa.or.kr

 

 

 

4. 전통 한지의 고장 전주
전통문화의 도시이자 한지의 고향이기도 한 전주.  한지에 대한 모든 것을 알고 싶다면, 전주한지박물관을 가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http://www.hanjimuseum.co.kr

 

 

<추천코스>

 - 당일코스 : 고인쇄박물관 및 흥덕사지(청주) - 1박2일 A 코스 : 고인쇄박물관 및 흥덕사지(청주) → 해인사(합천) → 불국사(경주) - 1박2일 B 코스 : 고인쇄박물관 및 흥덕사지(청주) → 전주한지박물관(전주)

 

 

이 밖에도 다양한 역사기록문화여행 코스가 준비돼 있는데요, 오늘은 이것만 소개할게요^^;;

차차 소개를 해드리죠~~~

 

‘역사가 살아 숨쉬는 기록문화여행’의 각 코스로 직접 여행을 떠나서, 우리의 뛰어난 기록문화를
직접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저도 슝~ 떠나봐야겠습니다.

좀 한가해지면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