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 탐구생활/2009 국가기록원

10월 2주차 국가기록원 녹색성장정책 추진현황

꼬양 2009. 10. 19. 18:06

 참으로 또 간만에 올리는 국가기록원 10월 2주차 녹색성장정책 추진현황입니다.

지난 주에는 고문서 복제용 천연염료 실험을 했군요. 흑색잉크 6종이 어떤 건지는 잘 모르지만 인쇄적성 테스트를 했네요.

그리고 150점의 종이기록물의 물성측정도 완료가 되었구요.

 

지난주에는 한지를 했으니 이번에는 비단과 면에 대한 인쇄적성 테스트를 하는군요.

테스트 결과가 어떨지 궁금하지만 결과는 나중에 다 보고서로 나오겠죠?ㅎㅎ

그리고 물성측정은 끝났으니 이번에는 주당 30점씩 근적외선 측정에 들어갑니다.

 

종이 기록물을 보관하기 위해 이렇게 까다롭고 많은 실험을 하다니... 놀라울 뿐입니다.ㅎㅎ

국가기록원 방문 당시 기록물 복원 작업 모습을 한번 살펴봤는데 상당히 까다롭더군요.

그 복원 작업 모습도 포스팅을 해봐야겠네요ㅎㅎ 3주차 녹색성장정책은 어떻게 계획되는지 어느 정도 감이 잡힙니다.^^

3주차 녹색성장정책도 기대가 되는군요.ㅎ 특히 천연염료 실험 중 이번에는 대체 어떤 것에 대한 실험을 할지가 상당히 궁금해집니다.

혹시, 삼베, 이런 거에 하는건 아닐까요? -_-;